남들보다 천천히 늙고 싶다면? 주의해야할 행동 10가지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정보

남들보다 천천히 늙고 싶다면? 주의해야할 행동 10가지

밍투씨
댓글수0

노안 방지 10가지 행동수칙 (데일리라이프)


깊게 패기 시작한 주름, 탄력을 잃어 푸석푸석한 피부를 겸비한 노안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무심코 행하고 있는 당신의 행동은? 남들보다 더 빨리 당신을 늙게 만든다는 것. 지금부터 당신이 주의해야 할 행동 10가지를 살펴보자.




1. 잦은 밤새기


내 의지와 상관 없이 밤을 새게 될 경우가 있다. 과도한 업무나 출장 등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되도록이면 12시 이전에 잠드는 것이 좋다. 밤을 자주 새다 보면 체내 밸런스가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얼굴에서 나타난다. 점차 생기를 잃어가고 푸석한 피부에 다크 서클은 발끝까지 내려올지도 모른다. 신체 밸런스는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 것. 


2. 한 쪽으로만 씹기


껌을 오래 씹으면 사각턱이 된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한 쪽으로만 씹는다면 씹는 근육, 즉 저작근이 발달하면서 근육량의 증가로 한쪽만 사각턱이 될 확률이 크다. 비대칭 얼굴에 한쪽만 각이 져있다면 아무래도 더 늙어 보이는 것은 당연지사. 만약 얼굴살이 빠져서 움푹 패였다면 턱 근육만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으니 되도록 양쪽으로 골고루 씹는 것이 좋다.


3. 엎드려 자기


사람마다 자는 습관은 가지각색이겠지만 그 중 가장 안 좋은 것이 바로 엎드려 자는 습관이다. 이러한 습관은 척추 관절이 악화되고 얼굴이 눌리면서 눈 밑에 주름이 생기며 입 주위에 깊은 팔자 주름까지 생길 수 있다. 또 안면 비대칭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되도록이면 바른 자세로 자는 것이 좋다. 특히 딱딱한 것 보다는 푹신한 배게나 쿠션 등에 엎드려 잘 때는 얼굴 닿는 부위가 더 넓어져 눈 밑 주름 뿐 아니라 눈꼬리 주름도 길어진다는 실험 결과도 있으니 참고할 것. 


4. 귀찮으면 클렌징 패스하기



'하루쯤은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클렌징을 패스한다면 이건 잘못된 판단이다. 기름 성분으로 만들어진 메이크업 제품들은 당신의 피부 속과 겉에 머무르며 온갖 먼지, 피지들과 뒤엉켜있다. 특히 미세먼지 주의보가 등장할 때는 더 세심하게 클렌징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세먼지 내 오존가스는 피부 속 항산화 효소를 감소시켜 피부 노화를 일으킨다. 


5. 미간에 힘주기


습관적으로 미간에 힘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보통 어떤 일에 집중 모드를 발휘하거나 멀리 있는 것이 잘 보이지 않아 눈을 찌푸리면서 자동적으로 미간에 힘이 들어가는 것. 주름은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반복에 의해 조금씩 깊어 가는 것이다. 때문에 미간에 자주 힘을 주게 된다면 어느 순간 자신의 눈썹 사이에 내 천(川)자가 있는 것을 볼 확률이 크다. 


6. 물 대신 음료나 커피 마시기


'건강해지려면 물을 많이 마셔라' 라는 얘기는 TV 건강 프로그램이나 의사들이 자주 한다. 그만큼 물 마시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 인체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 세포의 수분도 같이 줄어들기 때문에 칙칙하고 탄력 없는 피부로 변화하게 된다.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노력이 바로 수분 섭취인 셈. 음료나 커피는 오히려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수분이 손실될 수 있다.


7. 받칠 곳만 있다면 턱 괴기

컴퓨터 화면을 보다가 혹은 자신도 모르게 생각에 잠길 때, 받칠 곳만 있다면 턱을 괴는 습관은 매우 좋지 않다. 일단 턱 괴는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안면 비대칭이나 주걱턱 나타날 수 있고 주변 피부가 압력을 받게 돼 턱부터 목에 이르기까지 주름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손과 얼굴이 닿으면서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  


8. 과음과 흡연


피부 건강 뿐 만 아니라 우리 몸에 좋지 않은 것, 바로 과음과 흡연이다. 일단 술을 마시면 알코올 성분이 열을 내기 시작하고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이뇨작용이 일어나 몸 속 수분이 빠져나가기 시작한다. 수분이 빠져나간다는 것은 즉 피부 속 수분도 빼앗아 간다는 말. 때문에 피부는 건조해지고 이 현상이 지속되면 잔주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흡연 역시 피부혈관을 수축시켜 주름을 만드는데 일조한다. 


9. 자외선 맘껏 흡수하기


뜨거운 태양이 작렬하는 여름에만 선크림을 발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365일 하늘에 떠 있기만 한다면 자외선을 뿜어내기 때문에 계절, 날씨 상관 없이 꼭 선크림을 발라줘야 한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이기 때문. 자외선 중 파장이 긴 UVA는 피부 표피를 넘어 진피까지 침투해 멜라닌 생성을 단기간에 촉진시켜 검버섯과 기미를 만든다. 또한 탄력 섬유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손상시켜 노화를 촉진시킨다. 



10. 인스턴트 음식 주식처럼 먹기


인스턴트 식품은 누가 처음 개발했는지 전세계에서 상을 줘야 할 정도로 현대인의 식생할에 깊게 파고들었다. 간편하기로는 그 어떤 것도 따라올 음식이 없고, 이제는 인스턴트 식품의 퀄리티 자체가 매우 높아지기도 했다. 그래도 인스턴트 식품은 어디까지나 인스턴트일 뿐이다. 상상외로 많은 나트륨 함유량과 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포함되어 피부를 늙게 만든다. 특히 과식을 할 경우에도 피부가 늙는데, 음식물의 소화와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활성산소의 양이 늘어나 피부가 거칠어지고 주름을 유발할 수 있다. 



맨위로